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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기업의 정의 및 존재 의미 및 기업의 선택행위

by ST.Cross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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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정의

 일상에서 우리들이 소비하는 책, 과자, 피자, 옷, 휴대폰, 자동차, TV 같은 상품들을 생산하는 것이 기업(firm)들이다. 물론 개인들이 생산하는 쌀, 채소 같은 상품도 있지만 기업들이 생산하는 상품에 보다 그 비중이 아주 작다. 인류 역사에서 기업을 통해 사람들이 생산활동을 시작한 것은 오래전의 일이 아니다. 옷감, 곡식 등 필요한 물건들은 거의 모두 개인에 의해 생산되고 있었다. 짧은 기간 내에 기업에 의한 생산은 급속히 확산되었고 지금은 거의 모든 생산활동이 기업들에 의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것은 생산주체로서 기업이 가지는 상대적 이점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알려주는 좋은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존재의의

 기업의 경제활동은 생산요소를 적절하게 결합하여 상품을 생산하고 이것을 시장에 판매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물론 이 같은 활동을 하기 위해 기업이라는 조직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개인이라도 이러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존재 의의는 개인이 생산활동을 하는 것보다 기업이라는 조직이 생산활동의 주체가 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상대적으로 기업이 가지는 유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거래비용의 절감

 기업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존재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코우즈(R. Coase)는 말했다. 모든 거래에는 그것을 성사시키기 위해 따르는 거래비용이 드는데 다른 유형의 비용과 마찬가지로 적게 들수록 더 유용하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거래비용은 거래할 상대자를 찾고, 가격이나 여러 거래조건에 대해 합의하고, 이 합의 사항이 준수되도록 노력하는 것과 관련된 비용을 말한다. 시간이나 노력이라는 모양의 비용뿐만 아니라 변호사를 고용해 계약 내용을 점검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는 비용 등 여러 형태의 비용이 들게 된다. 기업의 존재는 사람들이 시장에서 거래에 의존해야 하는 필요성을 줄여 거래비용을 낮춰준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지만 자동차를 만들어 파는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는 자동차에 필요한 여러 부품을 만들어 파는 사람들을 하나하나 찾아가 거래를 해야 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가격과 판매조건 등을 협상하는 여러 과정에서 아주 많은 거래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를 파는 기업이 있다면 수많은 거래를 할 필요가 없어지며 그 기업으로부터 사게 되면 거래비용이 크게 줄어든다. 그리고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 또한 필요한 부품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면서 거래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존재가 거래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

 오늘날 생산기술하에서는 대량생산의 이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서 생산 수준이 높아지면서 생산단가가 떨어질 때 규모의 경제가 있다고 말한다.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같은 상품을 대규모로 생산하면 그 생산단가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며 생산과정에서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상품의 예는 수없이 많다. 그런데 기업이라는 조직이 없고 각 개인들이 모든 상품을 소규모로 생산하는 체제에서는 기술상 대량생산의 이점이 있어도 제대로 활동할 수 없다. 개인이 만들 경우 한 대를 만들 때나 열대를 만들 때나 생산단가는 비슷할 것이다. 기업 같은 조직화된 생산활동의 주체가 대규모로 상품을 생산하는 체제를 갖춰야만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3) 팀에 의한 생산의 이점

 여러 사람들이 한 집단을 형성하여 공동으로 생산활동을 하는 것을 ‘팀에 의한 생산’(team production)이라고 한다. 팀에 의한 생산은 분업에 의한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여 효율성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팀에 의해 생산할 경우 각 개인의 생산활동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알치안(A. Alchian)과 뎀 세츠(H. Demsetz)는 팀에 의한 생산이 갖는 효율성이 기업의 존재 의의를 설명해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이 그 조직 속의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생산활동에 종사한다는 점이 기업과 개인이 기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팀에 의한 생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4) 생산에 필요한 재원의 조달

 어떤 상품을 생산할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는 공장 부지와 기계설비 등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개인이 큰 규모에 투자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기업이 주식을 새로 발행하거나 회사채를 발행하여 자본시장의 돈을 끌어다 쓰는 방법 외에는 마땅한 재원조달 방법이 없다. 현대 경제에서 기업이란 조직이 유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이유는 이를 통해 생산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할 길이 열린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기업의 선택행위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에게 추구하는 목표를 물어보면 진실한 대답을 듣기는 힘들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윤(profit)의 획득이 어떤 목표에 못지않은 중요성을 가지다는 사실이다. 이윤은 상품을 판매한 수입(revenue)에서 상품생산에 소요된 비용(cost)을 뺀 나머지를 말한다. 따라서 기업은 자신의 선택이 수입과 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될지를 생각해 두고 구체적인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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