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비교
수요곡선이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는 모양을 나타내는 것은 어떤 상품 가격이 내려감으로 소비자가 더 큰 수요량을 선택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상품가격이 내려가면 사람들이 더 많은 양을 소비하기를 원한다고 대답할지 모르지만 이것은 좋은 대답이 아니다. 그 이유는 그대로 반복하여 대답 한 동의어반복(tautology) 일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상품가격이 내려가면 예산선이 변하며 소비자의 수요량이 증가한다. 여기서 소비자의 선택이 변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수요량의 변화를 개념적으로 다른 두 부분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아이스크림 가격이 내려가서 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가격이 내려간 경우에 나오는 효과이다. 다른 조건이 같다면 소비자는 항상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상품소비를 늘리게 되며 일정한 소득일 때 주어진 상황에서 더 저렴한 상품의 소비를 늘리는 것이 효용을 더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는 어떠한 상품이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싸졌기 때문에 이것의 소비량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아이스크림 가격이 떨어져서 소비자의 실질소득(real income)이 더 커지는 효과이다. 아이스크림 가격이 내려가면 동일한 돈으로 종전보다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어떤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면 소비자의 실질 소득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며 이것으로 인해 생기는 수요량의 변화를 소득효과(income effect)라고 한다.
시장에서 아이스크림 가격의 하락으로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을 가격효과(price effect)라고 한다. 즉, 어떤 상품의 가격에 변화가 생겨 그 상품의 수요량에 생긴 변화를 뜻하고 이것은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합과 같다. 또한 이 가격효과도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두 부분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소득효과는 아이스크림의 수요량이 증가하는 쪽으로 작용하며 정상재의 성격을 가진다. 이처럼 소득탄력성이 양의 값을 가지면 가격하락으로 인한 실질 소득의 증가가 수요량을 더 크게 만들 것이다. 따라서 고려대상이 되는 상품이 정상재일 경우 그것의 가격이 내려갈 때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모두수요량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반대로 열등재일 경우 실질소득의 증가가 그 상품의 수요량을 줄이는 결과를 준다. 즉 가격하락의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서로 엇갈리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열등재일지라도 대체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보다 더 큰 한 수요의 법칙은 그대로 성립된다. 즉 그 가격이 내려갈 때 수요량이 더 커지는 것은 보통의 상품과 같지만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더 클 경우 가격이 내려갈 때 수요량이 줄어드는 예외적인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성격의 상품을 기픈재(Giffen goods)라고 하며 소득효과가 아주 커야 하며 ‘열등재’라는 두 조건이 충족될 경우 기픈재가 될 수 있다. 수요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열등재에 국한되며 소득효과가 아주 커야 한다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현실에서 관찰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네트워크효과의 의미와 종류
앞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시장의 수요곡선을 도출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만약 수요에 영향을 받게 된다면 독자적인 결정이라는 개념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즉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을 때 네트워크효과(network effect)라고 한다. 상품을 쓰는 사람들이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네트워크효과가 있을 경우 각 개인이 독자적으로 결정한 수요량의 합이 시장 전체의 수요량과 다를 수 있다.
유행효과
퍼레이드를 할 때 나팔을 불고 북을 치는 사람들이 타는 악대차(bandwagon)를 선두로 줄을 지어 행진을 할 때 그것을 구경하는 사람들의 눈에는 선두에 있는 악대차를 따라다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사람들이 수요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유행에 따라 어떤 물건을 사게 되는 것을 유행효과(bandwagon effect)라고 한다. 예를 들어 친구들이 어떤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그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쓰는 아이들이 많다. 그로 인해 그 장난감에 대한 수요가 생겨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 효과로 인해서 특정 상품의 수요가 갑자기 증가하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속물효과
유명 브랜드만 보면 정신을 못 차리는 ‘명품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명브랜드의 옷을 살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일부러 매우 높은 가격을 매긴다. 이것이 유명 브랜드의 인기비결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겉모습 꾸미는 것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일수록 비싸고 유명한 브랜드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남들이 사지 못하고 자기만 살 수 있다는 심리를 가진 사람이 늘어날수록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난다. 이는 소수의 사람만 살 수 있다는 속물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속물효과(snob effect)는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를 말한다. 그리고 유행효과와 반대로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네트워크효과에 의해 더 작아지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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